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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미술계의 승부조작 (서울아트가이드 2011년 11월호) 2011-11-11 | 926  
투명성과 객관성이야 말로 모든 분야를 존재하게 하고 발전시키는 근본 토대이다. 우리 미술계는 어떠한가. 미술의 룰과 평가기준은 스포츠보다 훨씬 주관적이고 전문적이어서 전문적인 승부조작이 용이한 분야이다. 작품성에 대한 진지한 검증 없이 명예나 정치력, 혹은 인맥과 상술에 의해 승부가 결정된다면 그것이 바로 주관성을 빙자한 승부조작이 아닐까.
   미술품 감정의 제도개혁,더이상 미룰수 없다 (2009,아트인컬쳐12월호) 2009-12-22 | 2,550  
벌써 10년이 지났다. 필자는 당시 아트 창간준비호에 변관식의 <외금강 옥류천>도가 제자의 작품이라는 글을 발표하고 큰 홍역을 치렀다. 이태호․ 유홍준 교수에 의해 국립중앙박물관 도록표지뿐만 아니라 여러 책에 소정의 대표작으로 소개된 이 작품이 위작이라는 주장은 당시 큰 파문을 몰고 왔다.
   유랑하는 한국인들의 예술혼 (2009, 아트인컬쳐 8월호) 2009-08-15 | 2,126  
디아스포라 문화는 오늘날 글로벌 정보화 시대를 맞이하여 새로운 양상으로 확산되고 있으며, 여러 이유로 자신이 태어난 국가를 떠나 생활하는 ‘기러기 문화’는 이제 흔한 사회현상이 되고 있다. 이 같은 이주자들의 확산 현상은 오늘날 정체성에 대한 새로운 질문과 혼란을 야기하고 있지만, 순수성의 신화가 무너진 포스트모던 시대에는 이러한 애매함이 오히려 근대적 이성의 이분법적 한계를 극복하는 인문학적 상상력을 제공하기도 한다.
   팝아트의 의미와 한국 팝의 비전 (2008, 퍼블릭아트 8월호) 2008-08-06 | 7,328  
팝아트의 핵심은 시각적인 데에 있지 않다. 오늘날 한국의 상황을 감지할 수 있는 우리의 일상에 대한 철학적 해석과 동시에 무관심한 초월의 의지가 들어가야 한다. 이러한 철학적 깊이는 모든 일상 자체를 예술로 만들 수 있는 다원주의적 양식의 다양성으로 입증된다.
   새 정부, '문화의 시대' 교육비전 제시하라 (2008, 아트인컬쳐 2월호) 2008-02-21 | 874  
근대 이후, 우리는 서구의 문화와 교육에 식민화되면서 삶의 여유와 멋을 잃어버리고 불안한 성장을 계속하고 있다. 이제는 이 불안한 불균형의 상태를 치료할 정부의 특단의 조치가 필요하다. 정부 관료에서부터 학생과 온 국민에 이르기까지 문화마인드를 장착할 수 있는 교육비전을 제시해야 한다.
   아방가르드와 화상의 아름다운 만남 (2007, 이모션 겨울호) 2008-02-21 | 1,713  
만약, 전 세계에 있는 미술품들의 거래를 불허한다는 법령이 떨어진다면 어떻게 될까? 일어나기 힘든 가정이지만, 만약 그러한 일이 발생한다면 작가들은 지금처럼 자유롭게 그림을 그릴 수 없을 것이다. 작가들이 꼭 돈을 벌기 위해 그림을 그리는 것은 아니겠지만, 돈벌이가 안 되는 것을 계속하기도 어려운 일이다.
   요지경, 위작의 세계 (2007, 주간동아 11월14일) 2008-02-21 | 1,648  
오늘날 자본주의 사회에서 돈을 버는 방법들은 많지만, 미술품 위작만큼 드라마틱하고 예술적으로(?) 돈을 버는 방법은 없을 것이다. 만약 피카소나 고흐 같은 대가들의 작품을 위조하여 성공하면 수백억에서 수천억에 이르는 돈을 일시에 벌수 있다. 국내 작가 중에서 가장 인기 있는 이중섭이나 박수근의 작품은 몇 억에서 몇 십억까지 받을 수도 있다.
   누가 신정아에게 돌을 던질 수 있는가 (2007, 아트인컬쳐 11월호) 2008-02-21 | 1,137  
신정아는 어떻게 보면, 창조적이고 능력 있는 사람보다 말 잘 듣고 코드에 맞는 예스맨을 선호하는 한국 사회의 기후 풍토에 기가 막히게 적응을 잘한 경우이다. 즉 ‘인맥과 코드의 정원’에서 핀 화려한 꽃일 뿐이다.
   한국 수묵화의 전개와 비전 (2006, 한국,중국,대만 당대 수묵화전 도록.. 2008-02-21 | 4,740  
수묵화는 서양의 유화보다 오랜 역사와 전통을 지닌 동양 특유의 미술장르이다. 채색을 가하지 않고 종이에 물과 먹을 사용하여 그린 수묵화는 중국에서 적어도 천년이 넘는 역사를 갖고 있다. 한국에서도 정확한 시원을 알 수 없으나, 조선시대 안견의 <몽유도원도>와 그 일파의 작품들은 한국 수묵화가 적어도 15세기 이전에 시작되었음을 입증해준다.
   이중섭作 <부부>에 관한 최석태씨의 반론에 답한다 (2006, 아트인컬처.. 2008-02-21 | 2,429  
작품의 감정은 비교를 통해 가능하고, 비교는 기준을 필요로 한다. 그리고 기준 설정을 위해서는 작가의 전형적 특성을 파악해야하고, 그 특성의 변주가능성을 가늠해야 한다.
   위작과 졸작 사이-이중섭작 <부부> (2005, 아트인컬쳐 11월호) 2008-02-21 | 4,329  
이중섭 작품의 위작문제로 온 나라가 시끄럽다. 부잣집에 도둑이 몰리듯이, 대가가 나오면 위작이 나오기 마련이다. 위작의 역사는 미술의 역사와 같이 했고, 진위논쟁은 외국에서도 비일비재한 일이다. 미술은 음악 같은 장르에 비해 독창성을 많이 요구하지만, 그것을 보고 베끼는 것은 비교적 쉽다.
   샤갈전이 남긴 것 (2004, 아트인컬쳐 11월호) 2008-02-21 | 1,585  
50만 돌파! 인기영화 관람객 수가 아니다. 서울시립미술관에서 열린 샤갈전은 일평균 약 5천 2백 명이 입장했고, 유료관람객 약 40만 명을 포함하여 100일 동안 총 50만 명이 넘는 입장객이 다녀가는 초유의 기록을 남겼다.
   한국 근대미술의 올바른 족보세우기 (2003, 아트인컬처 6월호) 2008-02-21 | 3,941  
추사 김정희나 오원 장승업이 요즈음 전개되는 현대미술을 본다면 어떻게 생각할까? 아마도 엄청난 충격과 괴리감을 느낄 것이다. 반대로 오늘날 젊은 현대작가들이 그들의 작품을 볼 때 역시 그와 유사한 괴리감을 경험할 것이다.
   현대미술에서 재현의 '의미' (2003.11) 2008-02-21 | 3,243  
'재현(representation)'의 문제는 모던과 포스트모던 미술 모두에서 중요한 논점이 되고 있다. 1860년대 인상주의부터 1960년대 미니멀리즘까지 약 한 세기에 걸쳐 진행된 모던 미술은 재현이미지를 제거하고 점차 추상화되고 물질화되는 경향을 띠었고, 이후 포스트모던 미술에서는 재현이미지들이 다시 적극적으로 등장하고 있다.
   미술작품의 가격과 예술성 (2003.9) 2008-02-21 | 1,951  
미술시장이 흔들리고 있다. 최근 미술품의 가격에 대한 논쟁이 화랑가의 뜨거운 감자로 등장함에 따라 그 시급한 대책이 요구되고 있다. 작가의 지명도와 작품의 크기에 따라 가격이 결정되는 호당가격제의 문제점은 전부터 종종 제기되어 왔지만 요즈음 처럼 이렇게 당면문제로 수면에 떠오른 적은 없었다.
   한국화, 그 새로운 동력을 위하여 (2003.한국화 새천년전 도록) 2008-02-21 | 1,168  
오늘날 한국화의 위기를 논하는 것 자체가 이제 해묵은 논쟁처럼 느껴진다. 한국화 위기론은 1970년대 이후 지속적으로 대두 되어 왔지만 21세기로 접어든 오늘에 이르기까지 별다른 대안 없이 오히려 문제의 골이 깊어만 가는 느낌이다.
   졸작과 위작 사이 (2003, 아트인컬처 3월호) 2008-02-21 | 2,793  
일반적으로 ‘졸작(拙作)’은 ‘걸작(傑作)’의 반의어로 솜씨가 서투르고 보잘것없는 것으로 치부되는 작품이고, ‘위작(僞作)’은 ‘진품(眞品)’과 반의어로 다른 사람의 것을 흉내 낸 작품을 가리킨다. 전자는 수준과 질적인 문제로서 법적인 제약을 받지 않지만, 후자는 양심과 도덕적 문제로서 법적인 제약을 받는다.
   보드리야르와 현대미술의 운명 (2002, 미술세계 10월호) 2008-03-19 | 3,227  
오늘날 지성계의 흐름을 주도하는 사상가들 중에서 보드리야르(Jean Baudrillard, 1929∼) 만큼 강력한 영향력을 지닌 이도 드물 것이다. 그는 원래 마르크스에 영향을 받은 사회학자로서 1966년부터 1987년까지 파리 낭떼르(Nanterre) 대학의 사회학 교수를 지냈다. 그러나 현재 그의 이론은 정통 사회학 영역을 넘어서 철학과 예술 문화 등 각 분야로 급속도로 파고들며 전 영역을 감염시키고 있다.
   한국인의 꿈과 낭만: 박수근,이중섭,김환기,장욱진(2002, 노화랑 도록.. 2008-02-21 | 3,170  
많은 사람들은 오늘의 사회를 역사상 최악의 시기로 진단한다. IMF를 겪은 이후 경제는 좀처럼 회복될 기미를 보이지 않고 정치는 여전히 후진성을 면치 못하고 있다. 또한 과학기술의 발달에 따른 사회 규범은 마련되지 못하고, 각종 새로운 위협 속에서 불안과 위기의식이 고조되고 있다.
   한국 미술비평의 제 문제와 제안 (2002, 홍대 예술학과 학술제) 2008-02-21 | 1,560  
'비평(criticism)'은 사물의 미추(美醜), 인간의 행위 또는 작품의 가치에 대해 판단하는 것을 말한다. 이는 비판과 유사한 개념으로 비판이 철학상의 용어로 쓰인다면, '비평'은 주로 예술상의 용어로 쓰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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