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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리듬 2017-11-23 | 82  
언어가 리듬을 타면 시가 되고 몸짓이 리듬을 타면 춤이 된다. 소리가 리듬을 타면 음악이 되고 형태가 리듬을 타면 미술이 된다.
   예술과 배설 2008-02-21 | 891  
예술은 정보를 소화시겨 배설하는 기술입니다.
예술은 무의식의 창고에 저장된 정보의 찌꺼기들을 찾아내어,
밖으로 배출시켜 정신건강을 유지시켜 줍니다.
예술의 묘미는 내용이 아니라 시원함의 정도에 있습니다.
   리듬과 예술 2008-02-21 | 882  
언어가 리듬을 타면 시가 되고, 몸짓이 리듬을 타면 춤이 된다.
소리가 리듬을 타면 음악이 되고, 형태가 리듬을 타면 미술이 된다.
생활이 리듬을 타면 드라마가 되고, 생각이 리듬을 타면 철학이 된다.
   앎과 삶 2008-02-21 | 829  
사랑을 해봐야 사랑을 알고, 사랑을 알고나면 사랑이 필요 없습니다.
공부를 해봐야 공부를 알고, 공부를 알고나면 공부가 필요 없습니다.
예술을 해봐야 예술을 알고, 예술을 알고나면 예술이 필요 없습니다.
   걸작과 졸작 2008-02-21 | 810  
걸작과 졸작을 당대에 구분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걸작은 스스로 조직화된 것이지만, 졸작은 걸작에 붙어 기생하는 것이지요.
역사의 강줄기는 졸작을 용해시켜 삼켜버리고,걸작은 씻어 더욱 반짝이게 할 것입니다.
   거목 (1) 2008-02-21 | 777  
세월은 흘러흘러 세상이 변했건만
오백년 모진풍파 초연히 견뎠구나
까불다 사라져간 초목들 바라보며
우람한 너의몸매 당당히 서있구나.
   고통에 대하여 2008-02-21 | 819  
좋은 예술은 편안함이나 당연한 아름다움이 아니라, 능동적으로 인식의 고통을 창출하는 작업입니다.
위대한 예술은 언젠가 해결될 수 있는 고통을 주어 왔습니다.
우리가 경계해야할 예술은, 고통 없는 예술이나 해결될 수 없는 고통을 주는 예술입니다.
   아마추어와 프로 2008-02-21 | 856  
아마추어는 예술의 규범을 당연시하고, 프로는 기존의 규범에 시비걸고 재규정합니다.
전업작가라도 예술의 정의에 대한 시비가 없으면 아마추어일 수 있고,
일요작가라도 무언가 발언이 있으면 프로가 될 수 있읍니다.
아마추어와 프로를 나누는 결정적 차이는,작가의 의식에 달려있습니다.
   취한다는 것 2008-02-21 | 683  
예술은 표현에 앞서 무언가에 취해야 합니다.
폴록은 술, 바스키아는 마약, 클림트는 여자에 취했고, 동양의 화가들은 자연에 취해 그림을 그렸습니다.
예술은 타자와 하나 되는 찰나의 황홀함을 영원으로 고착시키려는 노력입니다.
   끝과 시작 2008-02-21 | 928  
어둠 끝에 밝음 있고, 밝음 끝에 어둠 있다.
더위 끝에 추위 있고, 추위 끝에 더위 있다.
슬픔 끝에 웃음 있고, 기쁨 끝에 슬픔 있다.
공포 끝에 재미 있고, 재미 끝에 공포 있다.
   부드러운 욕망 2008-02-21 | 595  
운동은 몸을 부드럽게 하여 신체의 생명력을 증진시키고,
예술은 사고를 부드럽게 하여 마음의 생명력을 증진시키고,
종교는 정신을 부드럽게 하여 영혼의 생명력을 증진시켜 줍니다.
   살아간다는 것 2008-02-21 | 726  
살아간다는 것은 자동차를 운전하는 것과 같습니다.
우리가 어떤 일에 깊게 몰두하는 것은 우리 몸의 액셀러레이터를 밟는 것는 것과 같습니다.
우리가 휴식을 취하고 몸을 이완시키는 것은 우리 몸의 브레이크를 밟는 것과 같습니다.
   가장 위험한 생각 2008-02-21 | 816  
명분은 절대적일 수 있지만,방법은 상대적이고 유동적이어야 한다.
절대적 명분과 상대적 방법을 동일시 할 때, 가장 위험한 일이 발생한다.
예술은 경직된 방법(형식)에 채찍을 가하여 유동적으로 흐르게 하는 것이다.
   작품의 수준 2008-02-21 | 815  
걸작은 신선하고(현대적이고) 영양가 있는(의미있는)
음식(정보)을 섭취하고, 그것을 완전히 소화하여 배설한 것입니다.
여기에는 작가의 뜨거운 영혼이 숨쉬고 있습니다.
   폭 설 2008-02-21 | 780  
겨울에 길가에 폭설이 쏟아질 때는 가급적 큰길로 운전하십시오.
차들이 끊임없이 쌩쌩 달리는 큰 길은 쉽게 얼지 못합니다.
우리 마음에 폭설이 쏟아질 때는 가급적 크게 생각하십시오.
작은 것에 연연치 않고, 열정으로 끊임없이 노력하는 사람은 쉽게 슬럼프에 빠지지 않습니다.
   예술의 밀도 2008-02-21 | 819  
밀도는 부피가 큰 것을 작게 할 때 생깁니다.
예술은 복잡하고 뜨거운 삶의 온도를 식혀,부피를 줄이는 일입니다.
삶의 진실된 체험이 압축되지 않고, 관습적으로 만든 작품은 밀도가 약합니다.
예술의 단순화는 복잡함을 내포해야 합니다.
   숭고, 예술의 감초 2008-02-21 | 603  
숭고는 낮선 장면을 대할 때 우리의 지식체계로 감당할 수 없는 감정의 상태이다.
그것은 혼돈과 환희의 해머로 경직되고 경화된 우리의 지식의 벽을 와해시킨다.
그것은 우리를 잠시 무정부 상태로 몰고 가지만, 새로운 집을 짓기 위해 거쳐야할 필연적 과정이다.
   선구자 2008-02-21 | 792  
모두가 푸르름을 자랑하건만, 왜 너 홀로 붉게 물들어 있느냐.
지상에 만족치 않고 하늘과 가까이 하더니, 가장 먼저 홀연히 변하였구나.
너 지금 비록 질시 조롱받지만,그들도 머지않아 너를 따르고야 말 것이다.
   거목 (2) 2008-02-21 | 758  
뿌리는 본질, 줄기는 현상. 뿌리는 이성, 줄기는 감성 뿌리는 개념, 줄기는 양식. 뿌리는 정체성, 줄기는 시대성 뿌리만 있는 것은 튼튼하나 볼품이 없고,줄기만 있는 것은 화려하나 지탱치 못하니,
뿌리와 줄기가 우리 몸의 양다리처럼, 서로에 기대어 나아갈 때 너처럼 거목이 되겠지
   고통의 중심 2008-02-21 | 735  
우리는 고통을 피해 성숙할 수 없습니다.
고통을 피하는 유일한 길은 고통의 중심으로 들어가는 것입니다.
태풍의 중심이 고요하듯이 고통의 중심에 평안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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