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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술과 마약 의존 표현주의 도핑테스트 필요하다 (주간동아, 2008.9.2) 2008-09-08 | 5,4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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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현주의 예술은 이처럼 배설되지 못한 감정의 찌꺼기를 뽑아내 마음의 변비를 치료하는 기술이다. 따라서 표현주의 예술의 가치는 어떤 대상과의 닮음에 있는 것이 아니라 시원함의 정도에 있다.
   ‘진솔함과 고독’은 예술가의 영원한 조건 (주간동아, 2008.8.19) 2008-08-21 | 2,6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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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술은 일반적인 상식과 관습을 벗어나는 지점에서 자양분을 얻을 수 있고, 자신의 지식이나 양식과 대결하기 위해서는 진솔하게 스스로를 반성하며 외로운 싸움을 할 수 있어야 한다.
   불완전 현실과 이상 먹고 예술은 꽃피운다 (주간동아, 2008.8.5) 2008-08-02 | 2,3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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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술은 불완전한 현실세계와 조화로운 이상세계의 꿈을 좁혀주기 위해 존재한다. 차이로서 존재하는 현상계에서는 만남 자체가 충돌이고 갈등이다. 예술은 그러한 갈등을 가상으로 조화시키는 기술이다.
   새로운 인식의 코드, 구름을 자유케 하리라 (주간동아, 2008.7.23) 2008-07-26 | 1,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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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의 포스트모던 작가들은 이미지는 그저 이미지일 수밖에 없다는 사실에 주목하거나, 이미지가 오히려 현실을 지배하는 ‘가상적 이미지’에 눈을 돌린다. 미술은 이미지를 다루는 것이고, 미술작품에 대한 이해는 이미지에 대한 접근 방식을 이해하는 것이다.
   백남준 키운 8할은 전통과 맞장뜨기 (주간동아, 2008.7.8) 2008-07-15 | 4,6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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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통은 필요한 것이지만 그것을 따르기 위함이 아니라 대면하기 위함이어야 한다. 현대미술은 아카데미즘을 거부하는 데서 출발한다. 미술의 규범이 정해졌다고 믿는다거나, 특정한 기준에 근거한 교육은 이제 사라져야 한다. 백남준은 예술이 전통과 대면해서 벌이는 의식의 게임이라는 점을 이해한 진정한 예술가였다.
   차용미술, 기호의 시대를 열다 (주간동아, 2008.6.25) 2008-06-25 | 3,1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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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가 상식적으로 알고 있는 차용은 창조보다 열등한 것이고, 저급하고 키치적인 것이며, 비예술적이라는 뉘앙스를 지닌다. 그런데 오늘날 현대작가들이 차용을 작품의 중요한 도구로 다루고 있다는 것에 대해 일반인들은 당혹해하는 것이다. 그렇다면 차용이 어떻게 의미와 가치를 갖고, 이러한 대세의 변화가 의미하는 바는 무엇인가
   기괴한 그림만 고집 베이컨은 현대판 종교화가 (주간동아, 2008.6.10) 2008-06-18 | 2,3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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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이컨에게 작품은 두뇌의 작용에 의한 껍데기를 재현하는 것이 아니라, 감각을 통해 눈에 보이지 않는 생명의 실체를 찰나적으로 작동시키고 그와 하나가 되는 종교의식 같은 것이다.
   만화가 예술이 된 팝아트… 미술은 철학 선언 (주간동아, 2008.5.28) 2008-06-03 | 2,2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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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거 미술에서 재현은 문학적인 내용을 설명하기 위한 것이었다. 그러나 팝아트는 그 반대다. 그림이 삽화처럼 어떤 이야기를 갖고 있지 않다는 것을 말하기 위해 일상의 이미지를 차용한다.
   추한 그로테스크 작품 고도의 아름다움 내재 (주간동아, 2008.5.13) 2008-05-14 | 6,5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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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술에서 가장 중요한 문제는 미와 추라는 외적 허상들 이면에 존재하는 진실(실재)을 얼마나 깊이, 밀도 있게 파고드느냐 하는 점이다. 그 실재는 기존의 언어로 표현할 수 없는 미세하고 오묘한 세계다. 작품의 가치는 메모리칩처럼 실재의 미세한 정보들이 얼마만큼 압축돼 있느냐에 따라 결정되는 것이다.
   변하지 않는 미술 법칙 ‘리얼리티에 근거하라’ (주간동아, 2008.4.29.. 2008-04-28 | 1,0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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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대마다 대상과 관심이 변할지라도 변치 않아야 할 것이 있다. 작품이 철저하게 리얼리티에 근거해야 한다는 점이다. 미술은 막연한 새로움과 변화가 아니다. 미술은 경험하지 못한 미지의 리얼리티를 열어 보이는 작업이다.
   예술은 삽화에서 벗어나 독립된 실재가 되는 것 (주간동아, 2008.4.15) 2008-04-17 | 1,7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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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는 실재를 객관적으로 드러낼 수 없지만 실재를 참조하게 한다는 점에서 삽화적이다. 삽화는 어떤 내용을 전하기 위한 보조적인 수단이다. 모든 예술은 삽화의 수준을 뛰어넘어 그 자체로 독립된 실재가 되고자 한다.
   ‘미술은 이런 것’ 선입견 깨고 동시대적 공감대 찾아라 (주간동아, 20.. 2008-04-02 | 9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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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사물 그 자체를 있는 그대로 볼 수 없다. 반면 꿈에서와 마찬가지로, 우리 뇌에서는 서로 이질적인 이미지들이나 과거와 현재 등이 결합하고 전개될 수 있다. 이런 점만 이해해도 현대미술에 대한 인식의 폭은 커질 것이다.
   찌개문화와 닮은꼴 컨템포러리 아트 (주간동아, 2008.3.18) 2008-04-02 | 2,9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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컨템포러리 아트는 백남준의 비디오아트처럼 과거의 문화나 출처가 다른 다양한 이미지를 차용해 찌개처럼 한곳에 모아놓고 텍스트로 짜듯 작품을 만든다. 작가들은 이제 더 이상 창조자가 아니라 조직자이고, 작품은 수많은 의미의 가능성에 개방된 다차원적 공간이다.
   예술가의 독창성 타고나는 거라고? 글쎄! (주간동아, 2008.3.11) 2008-04-02 | 1,2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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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네와 푸생을 부모로 채택해 둘을 결합한 세잔은 고전주의의 숨 막힐 듯한 경직성과 인상주의의 뼈대 없는 불안함에서 벗어나 독창적인 영역을 개척할 수 있었다. 독창적인 양식에 이르기 위해서는 이처럼 예술적으로 좋은 부모를 만나고, 그 틈새에 서는 일이 중요한 것이다.
   포스트모던 화가들: 의식할 수 없는 의식포착 (주간동아, 2008.2.19) 2008-02-21 | 3,3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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칸딘스키와 함께 추상회화에 선구적 역할을 한 클레(Paul Klee)는 “미술은 보이는 것을 재창조하는 것이 아니라, 보이지 않는 것을 보이게 하는 것이다”고 말했다. 한 때 베른 심포니 관현악단 단원으로 활동한 그는 음악을 연주하면서 색의 이미지를 보았고, 그것을 조형으로 옮겨 독창적인 추상화를 선보였다.
   독창적 작품의 필요조건은 시대성과 지역성 (주간동아, 2008.1.29) 2008-02-21 | 1,0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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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문은 누구나 동일하게 적용될 수 있는 보편적 진리를 추구하지만, 예술은 다른 것과 구분되는 차이와 독창성을 생명으로 한다.
   편견 바이러스 치료 예술은 시대의 백신 (주간동아, 2008.1.15) 2008-02-21 | 1,0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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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설을 영화화한 <나는 전설이다>에서 인류는 바이러스에 의해 멸망한다. 영화에서 유일한 생존자인 네빌은 변종인간(좀비)들과 싸우면서 면역체를 가진 자신의 피를 이용해 백신을 만들고자 애쓴다.
   문화적 기후에 적응해야 진짜 살아 있는 작품 (주간동아, 2008.1.1) 2008-02-21 | 1,2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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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을의 화려한 단풍을 즐겼던 사람들이 겨울나무에 눈길을 주지 않듯이, 사실적인 미술에 익숙한 사람들은 추상미술에 등을 돌렸다. 그러나 겨울에 나무가 무성하기를 기대할 수 없다. 오히려 스스로 버리지 못하는 나무는 가지치기를 해서라도 그 나무를 살려야 한다. 그것은 생을 연장하기 위한 전략인 것이다.
   작가는 한곳에 안주 금물 떠나라! 또 다른 여행지로 (주간동아, 2007.12.. 2008-02-21 | 1,0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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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가들은 숨겨진 여행지를 찾아 헤매는 사람들이다. 그들이 발견한 장소가 우리의 생활공간과 비슷한 곳이라면 무슨 의미가 있겠는가. 좋은 여행지는 우리가 사는 곳과 다르면서 호감 가는 점이 있어야 한다. 마찬가지로 좋은 작품은 보는 이에게 당혹감을 주면서 미소 짓게 만들어야 한다
   비슷한 양식 지속되면 작가 매너리즘 의심해야 (주간동아, 2007.12.4) 2008-02-21 | 1,5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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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기만의 독창성을 갖기 위해서는 스승들의 잔재에서 벗어나 새로운 모색을 해야 하는데, 이 시기에는 스스로의 목표를 정하고, 외롭고 치열한 싸움을 전개해야 한다. 미술대학을 나온 사람 중 이 치열한 전투에서 생존할 가능성은 백 명 중 한 명 정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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